Ⅰ. 엘리엇의 생애, 작품, 그리고시대배경
국적 : 영국 / 활동분야 : 문학생애 : 1888. 9. 26 미국 미주리 세인트루이스~1965. 1. 4 런던.
주요수상 : 노벨문학상(1948) / 주요저서 : 《황무지(荒蕪地) The Waste Land》(1922)
T.S.Eliot(엘리엇)은 미국 태생 영국의 시인·극작가·문학비평가로 제1차 세계대전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또한 Shakespeare이래 가장 많은 어휘를 사용한 작가로서 지난 세기의 낭만주의 문학이 보여준 지나친 감정의 매끄러움을
그리고 정말 시간은 있으리라
유리창에 등을 비벼대며
거리를 따라 빠져나가는 노란 연기에게.
시간은 있으리라, 시간은 있으리라,
당신이 만나는 얼굴들을 만날 얼굴을 준비할 시간은,
살인하고 창조할 시간은 있으리라,
당신의 접시 위에 문제를 들었다 놓는
손들의 모든 일들과 날들의 시간은.
이 작품은 1922년 10월 The Criterion지 창간호에 절반이 발표되고 1923년 1월 호에 나머지 절반이 발표되었다. 엘리엇은 이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20세기를 대표하는 영시인의 한 사람으로 명실공히 인정받을 만큼 자신의 명성을 이룩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영국시의 조류에 변혁을 일으켜, 현대시의 기틀
그리고 paradox가 보태어지고 비유도 형이상학적 기상이라는 연상작용을 가져오게 된다. Donne은 두 연인을 콤파스 다리에 비유했는데 이런 기상과 재치있는 표현등이 소위 통합된 감수성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언어는 그것이 지시하는 대상에 밀착하여 동일화되어야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시대의 이탈리아 시인 페트라르카와 작가 보카치오에게서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 이런 의미에서 그는 영국 중세문학의 상징적인 존재이지만, 만년에는 외국의 영향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그와 같은 결실이 곧 14세기 말에 쓰인 《캔터베리 이야기》이다. 이 작품에서 다루어진 인간
문학파의 시는 음악성에 특히 관심을 두는 것으로 드러난다.
4. 시문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1) 김영랑
본명은 윤식이며, 영랑은 아호인데 <시문학> 에 작품을 발표하면서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1930년대 초기 ‘카프’ 의 관념적인 프로 문학이 범람하던 시기에 유미 주의적 견지에서 초기
시대와 비교할 때 과격한 변화를 보이는 이후 시대에 의해 그 중요성이 흐려지는 과도기적인 특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더불어서 당시의 독특한 형식과 내용을 보이던 문학과 시 역시 뒤에 이어진 문학 풍조와 시의 흐름의 과격한 변화로 인해 그저 과도기적인 시라고 묻혀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
문학 관념을 발생시켰다. 여기서 독자는 주제를 구성하고 작가의 목소리를 읽어내며 문체를 즐기는 전통적인 독자가 아니라, 하이퍼텍스트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선택하고 해결방식을 조직하는 독자가 되며, 독자가 개입하는 과정 자체가 텍스트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시대의 텍스트는
1. 들어가며
문예사조의 말뜻은 문학예술의 사상적 흐름이다. 문예작품이나 문예이론에 나타난 사상이 일정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 양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개별 작품의 주제나 작가의 내면의식에서 추출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작품들을 통해 현현하는 시대적, 집단적 현상으로 파악되는 것이고